전쟁에서 승리를 하거나 사업에서 성공을 하려면 그에 맞는 ‘전략’과 ‘전술’이 있어야 합니다.
‘전략’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라면, ‘전술’은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영혼구원을 이루는 비전29가 하나의 전략이라면,
이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전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략(목표)은 있는데 전술(방법)이 없다면,
그 전략(목표)는 10년이 지나도, 100년이 지나도 열매가 전혀 없는 구호나 망상에 그치고 말 것입니다.
영혼구원해서 제자 삼는 신약교회의 회복은
교회의 존재목적(전략)과 그를 이루고자 하는 방법(전술)이 있을 때 비로소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교회의 존재목적인 영혼구원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전략만 있고 전술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할 때 교회는 사랑도 능력도 없고, 신앙생활도 행복하지 못하게 됩니다.
비전29가 분명한 하나님의 뜻이라면, 우리에게는 이를 이룰 수 있는 전술이 있어야 하는데,
영혼구원을 계획하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 계획을 이룰 수 있는 방법과 능력까지도 가르쳐 주시는 분이십니다.
요즘 우리가 묵상하고 있는 느헤미야 말씀은
우리에게 영혼구원에 대한 전술적 지혜를 주고 있습니다.
무너진 ‘성벽재건’과 ‘비전29’는 하나님 나라의 회복과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기에,
느헤미야의 성벽재건 방법을 우리가 하는 비전29에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느헤미야의 성벽재건 방법을 통한 비전29의 전략점검>
1. 느헤미야는 성벽이 무너짐의 소식에 슬퍼하고 금식기도를 하였다.(느1장)
-> “내게는 영혼구원에 대한 간절한 소원과 이를 위한 집중적인 기도가 있는가?”
2. 느헤미야는 무너진 성벽이 어떠한 상태인지를 살피고, 협조를 구했다.(느2장)
-> “우리 목장에는 영혼구원의 열매가 있는가?
우리 목원들은 영혼구원을 하려는 마음으로 하나가 되어 있는가?”
3. 성벽공사는 구역을 나누어 ‘함께’, ‘동시에’ 이루어졌다.(느3장)
-> “29명의 영혼을 구원하여 사도행전29장을 쓰고자 하는 비전29를
13개의 목장으로 나누어 V2(Vip2명)로 하려고 하는데, 모든 목장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4. 느헤미야는 끊임없고 다양한 적대자들의 방해를 지혜롭게 대처하였다.(느4장)
(비웃음, 조롱, 위협, 유언비어, 모함, 원망을 기도와 공사의 집중력으로 이겼다)
-> “영혼구원을 방해할 것들이 있을 것을 알고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그리고 방해하는 일들이 발생했을 때에 흔들리지 않고 더욱 영혼구원에 집중하는가?"
5. 느헤미야는 내부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분명하게 다루어 해결하였다.(느5장)
-> “영혼구원을 방해하는 내부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알고 개선하였는가?”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불안과 원망, 영혼구원에 부정적인 말이나 소극적인 행동...)
6. 느헤미야는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문제를 해결하고 체계를 갖추어 갔다.(느 7장)
-> “VIP가 목장에 왔을 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 있는가?
VIP가 예배를 드리려 오거나 예수영접을 하려할 때 맞이할 준비는 되어 있는가?”
7. 느헤미야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가 되었다.(느 8-9장)
(지난날 자신들의 잘못을 회개하고 순종의 삶을 살 것을 다같이 서약했다)
-> “목장에서 영혼구원이 이루어지지 않음에 대한 회개와 재헌신이 있는가?”
8. 완공된 성벽의 봉헌식으로 예루살렘에는 하나님이 주신 기쁨으로 가득했다.
-> “비전29가 이루어지고 주님이 주시는 기쁨이 교회에 가득할 것에 대한 기대와 소망이 있는가?”
이와 같이 말씀을 적용하여 나름의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면 좋을 것입니다.
- 박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