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5.04
가정교회는 초대교회의 모습을 닮아가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다음은 가정교회가 무엇인지를 소개하는 내용들입니다.
1. 가정 교회는 신약 교회의 회복을 목표로 합니다. 조직, 활동(행2:42), 사역 방법(행2:46~47), 리더쉽 스타일(마20:26~27)을 가능하면 신약 성경에 가깝게 만들어 보려고 노력합니다.
2. 교회 성장보다 영혼 구원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모든 사람이 다 구원받기를 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소원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딤전2:4).
3. 가정 교회는 예배의식 중심의 수동적인 신앙생활과, 가르쳐서만 제자를 만들려는 성경공부 중심의 제자훈련에서 탈피합니다. 지식 전달보다는 능력배양에, 교실 교육보다는 현장 실습에, 말로 가르치기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방법을 제자 훈련의 방법으로 예수님을 모르는 분들을 전도하여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게 하고, 섬김의 삶을 보여줌으로서 제자를 만들어내어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교회 본연의 목적에 충실합니다. 솔직한 삶의 나눔을 통한 구체적인 기도응답을 통하여 하나님을 경험하고, 삶이 변화되어지며, 배우고 익힌 말씀을 실습할 수 있는 현장을 제공함으로써 신앙고백에 합당한 삶을 사는 확실한 제자를 만들어 냅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방법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막3:14~15).
4. 가정교회는 성경적으로 교회 사역을 분담하여(엡4:11~12) 담임 목사는 교회 전체를 이끌어가는 리더쉽을 발휘하고(행20:28), 말씀과 기도에 전념하며(행6:2~4), 평신도들을 훈련시켜 이들로 하여금 전도, 심방, 상담을 비롯한 목양 사역을 감당케 하고, 교회 봉사 활동을 통하여 교회를 세워가도록 합니다(엡4:12하).
5. 평신도 사역자는 가정교회에서의 섬김을 통해 목회자가 경험하는 사역의 열매와 어려움 등을 체험함으로써 목회자의 심정을 이해하는 진정한 동역자 의식을 갖게 됩니다.
6. 가정교회는 목회자처럼 목양을 하는 평신도를 목자로 세워 6~12명이 가정에서 매주 모여 예배, 교육, 친교, 전도, 선교 등의 지역교회 직능을 다하는 공동체입니다.
7. 셀그룹이나 소그룹이 아니고 신약적 원형 교회를 추구합니다. 가정교회의 기초 공동체인 목장이 신약적인 공동체가 되기 위하여 ① 매주일 모입니다(행20:7). ② 남녀가 함께 모입니다(롬16:3~5). ③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이 같이 모입니다(고전14:23~25). (계속)